자유로운 정보/식물도감

간 건강에 효과적인 엉겅퀴 효능 및 특징

쁘리더머 2019. 6. 5. 14:36

녕하세요. 오늘은 간 건강에 특히나 효과적이고 관절염 및 자양강장에 효과적인 산나물! 스코틀랜드의 국화로서 널리 알려져있는 식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 건강 및 자양강장에 효과적인 식물 '엉겅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엉겅퀴란?



겅퀴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주로 한국, 일본, 중국 북동부의 산과 들에 서식하고 있으며 그늘지거나 축축한 습지에서는 살지 않습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가시나물'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자홍색을 띈 작은 꽃들이 한데 모여 핀다고 하여 '야홍화'라고도 부릅니다. 또한 옛 이름으로는 '한거싀'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엉겅퀴는 우리나라의 산과 들에 가장 흔한 풀 중에 하나로서 국내에 약 10종 이상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엉겅퀴 전체에 흰 털과 더불어 거미줄 같은 털이 나 있으며 특히 엉겅퀴에는 잎끝에 날카로운 가시가 있어 조심조심 다뤄야 합니다. 그리고 그 날카로운 가시와는 다르게 꽃에서는 아름답고 오묘한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코틀랜드의 국화가 엉겅퀴인데 그 유래는 과거 스코틀랜드가 바이킹의 공격을 받고 있을 때 바이킹의 전사들이 야습을 위하여 맨발로 성에 접근하던 찰나 바이킹의 척후병이 성 밑에 난 엉겅퀴를 밟고 그만 비명을 질러버려 적의 습격을 눈치챈 스코틀랜드군이 바이킹을 격퇴하게 된 것에서 유래되어 나라를 구한 꽃이 된 엉겅퀴는 스코틀랜드의 국화가 되었습니다.



 엉겅퀴의 특징



겅퀴는 특히 간 건강에 효과적인데 그 이유는 엉겅퀴에 들어있는 실리마린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음주나 바이러스로부터 간을 보호해주고 꾸준히 복용하게되면 체내의 각종 독소나 노폐물을 잘 배출하게 도와주고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여 간을 해독해주는 작용을 하여 간세포 재생 및 보호작용을 하여 간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엉겅퀴는 뛰어난 항암효과를 가지고있는데 엉겅퀴에 들어있는 실리비닌 성분암세포 증식을 억제해주어 전이를 막아주고 몸이 허약할 때 양기를 보충해주고 정력 증진 및 위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지혈작용 및 소염작용, 진통, 이뇨, 해열에 효과적이며 관절, 무릎에 찾아오는 관절염에도 효과적입니다.



엉겅퀴를 섭취하는 방법에는 생으로 섭취하는 방법엉겅퀴 전체를 술로 담금주를 담아 보관하면서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생으로 섭취할 때에는 어린잎이나 부드러운 줄기를 나물로 해 먹거나 식재료로 이용하고 주로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차로 우려내어 먹는 방법이 있는데 그 방법은 잘 건조한 엉겅퀴를 30그램 정도 2리터의 물과 함께 센 불에 끓인 후 약불로 2시간가량 우린 후에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먹거리에 대해서 더 알아보기 

▶ 해마다 25억 파운드가 사용되는 허브! '딜 Dill'

▶ 스트레스와 불면증에 효과적인 허브 ! '홀리 바질(Holy Basil)'

▶ 새콤달콤 레몬향을 가진 허브 '레몬 타임(Lemon Thyme)'

▶ 임산부가 반드시 먹어야할 씨앗 ! '호로파(Fenugreek)'

▶ '고수'보다 강한 향신료가 왔다! '쿨란트로(Culan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