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정보/식물도감

지친 현대인들에게 안정을 가져다주는 '로즈메리의 효능 및 특징'

쁘리더머 2019. 6. 6. 12:49

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바다의 이슬'이라는 어원을 가진 허브! 지친 수험생들과 직장인들의 피로를 해소해주는 허브!

이번 시간에는 시원한 향기를 가진 허브 '로즈메리 rosemary'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즈메리란?



즈메리란 꿀풀목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상록관목으로 '민트'와 같은 과에 속하는 허브의 한 종류로원산지는 지중해와 캅카스 지역으로 원산지가 온대기후 지방이기 때문에 추위에 약하며 또한 햇볕을 잘 쬐어주어야 더 좋은 향을 내며 잘 자랍니다. 또한 로즈메리는 시원하고 강한 향을 가졌기에 '라벤더'와 함께 인기가 많은 허브 중 하나입니다. 


로즈마리라는 이름의 어원은 라틴어로 '바다의 이슬'이라는 뜻의 '로스마리누스(Ros Marinus)'에서 파생된 이름이며 꽃말은 '나를 잊지 마세요'입니다. 또한 과거 유럽에서는 정절과 사랑, 믿음의 상징으로서 대표되었고 그런 로즈메리를 부적처럼 이용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현재는 주로 관상용, 식용, 약용, 향신료로써 사용되며 미용제, 방부제, 의학용으로도 사용됩니다.



로즈메리의 특징



즈메리에는 다양한 사용법이 있으며 대표적인 사용법으로는 차로 마시는 방법을 주로 이용합니다.로즈메리의 향기에는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수험생 및 직장인들이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많이 찾는 허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정신적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불안감, 무력감, 피로에 의한 스트레스를 안정화시키는데 큰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로즈메리의 다른 사용법으로는 향신료로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로즈마리를 육류와 함께 조리를 하게되면 로즈메리의 강한 향으로 육류의 잡내 제거 및 풍미를 증가시키기 떄문에 많은 요리에 향신료로서 사용되고있습니다. 또한 육류와 함께 섭취하게되면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쌓이게 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소화불량을 방지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밖에는 로즈마리에서 추출한 오일을 화장품에 첨가하거나 그 오일로 피부 마사지를 하면 피부의 노화방지 및 피부의 탄력을 증가시켜주며 피부의 재생능력을 향상시켜 피부의 염증제거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로즈메리 오일에는 혈액순환 및 탈모방지 효과가 있어 많은 탈모방지제품에 로즈메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지와 잎에서 뽑아내는 로즈메리 오일에는 소량의 독성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임산부는 로즈메리나 자스민과 같은 강한 향을 가진 허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먹거리에 대해서 더 알아보기 

▶ 간 건강에 효과적인 엉겅퀴 효능 및 특징

▶ 해마다 25억 파운드가 사용되는 허브! '딜 Dill'

▶ 스트레스와 불면증에 효과적인 허브 ! '홀리 바질(Holy Basil)'

▶ 새콤달콤 레몬향을 가진 허브 '레몬 타임(Lemon Thyme)'

▶ 임산부가 반드시 먹어야할 씨앗 ! '호로파(Fenugre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