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4 (Unreal Engine 4)


최근에 들리는 얘기에 의하면 2017년부터 중학생에게 코딩 교육 의무화, 2018년 고등학교 전학년에 코딩 교육 의무화, 2019년에는 초등학생에게 코딩 교육 의무화가 된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로인해 서점에가면 '초등학생 코딩' 이라는 제목을 가진 책도 심심치않게 볼 수 있으며 당장 인터넷에 검색만 해봐도 그런 글들이 수두룩하다. 사람들은 이런 교육에 대해 열심히 뛰어놀 아이들한테 교육을 너무 강요하는거 아니냐! 라며 우려를 표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앞으로의 추세를 봤을때 코딩을 배우면 미래에 큰 도움이 된다고 여겨 이를 괜찮게 보는 사람도 있더랬다. 나로 말할 것 같으면 개인적으로는 코딩 교육에 대해 찬성하는 파이다. 지금도 컴퓨터는 가정마다 1개씩은 보급되어있으며 학생들은 요즘 밖에 뛰어나가 놀기보다는 PC방에 모여 같이 게임을 즐기는 경우를 더 많이 봤기때문에 학생들도 컴퓨터 코딩에 대한 거부감이 덜할 것이라고 생각하기때문이다. 그리고 오히려 학교에서 가르치는 판에 박힌 교육보다 좀 더 미래지향적이고 자율성이 높은 교육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나중에는 더더욱 컴퓨터 업무가 중요해지는 세상이 올 것이라고 믿고있어서이다. 아무튼 그런 와중에 나는 컴퓨터에 관해 좀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관심은 게임에 까지 미치게 되었다. 일단 나는 게임을 잘 안하는 사람이지만 게임에 대해 이것저것 소식을 듣는 것은 좋아하기때문에 게임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게임이 나오고 요즘 인기있는 게임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정보는 숙지하고있다고 생각한다. 그런와중 인디게임에 대한 소식도 접할 수 있었는데 오히려 대중적으로 알려져있는 게임보다 훨씬 게임성이 좋고 예찬받는 게임들이 더러있었기에 나의 눈은 휘둥그레졌다. 내가 모르던 다른 세상을 알게된 기분? 그런 기분으로 나는 게임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책까지 구매하게되었다.



미나토 카즈히사 지음 / 윤인성 옮김

가격 45,000원


처음에는 유니티프로그램을 배워볼까도 고민을 많이 했으나 최근에 언리얼엔진4로 개발된 게임들이 더러 나왔으며 언리얼엔진4를 이용할때 자유롭게 이용하되 수익이 나면 일부를 언리얼엔진회사에 주는 시스템도 마음에 들었으며 특히 `블루프린트`라는 시스템이 나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블루프린트`란 원래 언리얼 엔진이 C++언어를 쓰는데 `블루프린트`을 이용하면 그 언어가 없이 초심자도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최근엔 이 `블루프린트`만을 이용하여 게임을 만든 제작자도 나왔다고하니 유니티보다 언리엘엔진에 눈이 갈 수 밖에 없지않겠는가? 그런 생각을 하게되어 나는 언리얼엔진4로 진로를 정하고 책을 구매했다. 일단 이 책을 받아본지는 얼마되진않았는데 이 책에서 제공하고있는 유튜브 동영상은 그전부터 시청을 했었다. 이 책이 특이한 점이 앞서 말했듯이 동영상 강의를 제공한다는 점인데 책으로는 조금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을 동영상으로 커버를 해주니 한결 이해도 쉽고 따라하기에 한결 수월하다는 점이 나에겐 크게 다가왔다. 개인적으로는 선행학습으로 이용했지만 말이다. 이 책의 내용을 살펴보자면 초반에는 언리얼 엔진4를 까는 것부터해서 가입하는 법, 그리고 언리얼엔진의 인터페이스와 조작, 게임 제작의 순서 그다음 이제 본격적으로 게임제작에 들어가게되는데. 이게 친절하게도 이미지를 다 첨부하고있어서 하나하나 이해하기도 쉽고 따라하기 쉽게되어있다. 거기다 이것만으로도 이해를 못하겠다? 그렇다면 동영상강의도 있으니 헤맬일은 없다고 나는 생각한다. 일단 나는 챕터 11까지 완료를 했는데 동영상 강의를 볼땐 내가 직접하는 것이 아니라 약간 지루하고 졸린 감도 없잖아있었는데. 직접해보니 생각보다도 더욱 재미가 있더라! 그리고 전문가가 아니라서 그런지모르지만 블루프린트만으로도 충분히 게임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일단은 이 책으로 충분히 언리얼 엔진에 익숙해지고 난뒤 C++ 에 관련해서도 배워봐야겠다.


- 이 책의 장점

1.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친절한 설명과 자료.

2. 동영상 강의제공.

3. 블루프린트만으로 이루어져있어서 초심자도 가능.

4. 다양한 정보로 알찬 내용.


- 이 책의 단점

1. 4만5천원으로 꽤 비싼 가격..

'자유로운 문화생활 > 독서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려라! 유포니엄 1권  (0) 2017.01.09
빨강머리 앤 (Anne of Green Gables)  (0) 2017.01.0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