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섭취해줘야하는 비타민 성분 ! '리보플라빈'의 효능 및 특성

녕하세요. 오늘은 ‘리보플라빈(riboflavin)’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보플라빈은 체내에 없어서는 안되는 매일 섭취해주어야하는 성분으로 육류 및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주로 리보플라빈 결핍은 당뇨, 과음, 영양실조, 간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며 편두통 및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리보플라빈(riboflavi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리보플라빈이란?



보플라빈의 플라빈은 라틴어로 노란색을 뜻하며 주로 비타민B2라고 알려져있는 성분으로 육류, 달걀, 우유, 치즈, 요구르트, 잎채소, 곡물 등에 함유되어있으며 체내에서 합성되지않아 섭취를 통해서만 보충할 수 있는 영양 성분으로 자외선 하에서 형광을 내는 형광 물질입니다.

리보플라빈은 수용성 비타민 성분으로 신체에 많은 양을 저장할 수 없으며 체내에 소량의 비타민만을 남기고 나머지는 소변으로 자연스럽게 배출되는 특성을 가지고있습니다.


리보플라빈은 주로 육류보다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있으며 열에 강해서 요리 시 파괴되는 양이 적어 생식을 하지않아도 부족함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영양 성분으로 과다섭취하게되면 소변이 노란색으로 변하기도합니다.


색다른 점으로는 라면이 노란 이유 중 하나로 색감 향상 및 영양 보충 목적으로 리보플라빈이 미량 함유되어있습니다.



● 리보플라빈의 특성



보플라빈은 철분을 포함한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 및 소화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성분으로 매일 섭취해야하는 성분이며 체내에 리보플라빈이 부족해질 경우 구강염과 약한 피부쪽에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하기도하며 편두통 및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로 당뇨, 과음, 영양실조, 간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리보플라빈 결핍이 일어나며 리보플라빈의 과다섭취시 부작용은 다뇨, 설사를 제외하고선 딱히 없으며 과다섭취하더라도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합니다.



● 리보플라빈 효능



1. 건강한 뇌를 유지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2.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다.



3. 안구건강을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이다.


4. 신체의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


5. 심혈관 건강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