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와 검버섯의 근본적인 원인 '멜라닌'에 대하여

녕하세요. 오늘은 ‘멜라닌(Melani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멜라닌은 동물의 피부나 눈 등의 조직에 존재하는 흑색 내지는 갈색 색소를 칭하는 것으로 주로 피부에 자외선을 많이 받게되면 피부가 칙칙한 색을 띄게됩니다. 또한 멜라닌 색소 침착이 심해지면 기미 또는 검버섯 등의 피부 질환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암까지 발병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멜라닌(Melanin)’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멜라닌이란?



라닌은 여러 동물의 피부나 눈 등의 조직에 존재하는 흑색 내지는 갈색 색소를 총칭하는 것으로 또한 멜라닌은 사람의 피부 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비단 피부 뿐만이 아니라 털, 눈, 귀, 뇌에까지 존재하는 광범위한 색소입니다.


멜라닌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경우 피부에 과다 색소 침착이 발생하게되는데 피부나 손발톱, 구강이나 비강을 둘러싸고 있는 점막 등에 멜라닌이 증가하게되어 색이 검어지거나 갈색 등의 칙칙한 색상을 띄게되는 피부 증상을 말합니다.

그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유전질환, 약물, 외상, 일광 노출, 기미와 같은 과색소성 피부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몇몇 동물이나 사람들은 멜라닌 세포가 적거나 존재하지않아서 백색증(Albino), 즉 알비노 현상에 걸리게됩니다.



● 멜라닌의 특징



라닌은 일정량 이상의 자외선을 차단하는 기능이 있어 피부의 체온을 유지해주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외관 및 뷰티 면에서는 별로 좋지않아 현대에서는 최대한 멜라닌 색소 침착을 억제하는 방법이 활용되고있습니다.


멜라닌의 생성과정은 자외선이 피부 안쪽까지 침투하게되면서 멜라닌세포자극호르몬을 분비하게 되어 생성되는데 생성되는 이유는 외부에서 오는 과잉광선을 흡수하여 생체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추측되고있으며 자외선차단을 잘 해주게 되면 굉장히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시중에 존재하는 미백 화장품들은 멜라닌을 직접적으로 파괴하여 미백효과를 얻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미백화장품을 바르게되면 피부로 침투하려는 자외선을 막아 가장 외부에 있는 검어진 피부 세포가 각질이 되어 떨어져나가고 멜라닌이 없는 피부세포가 올라와 새로운 각질층이 되어 피부가 하얘지는 원리입니다.



● 멜라닌으로 인한 색소 침착 증상



1. 기미

기미는 노출 부위에 발생하는 불규칙한 모양과 다양한 크기의 갈색 점을 뜻하며 주로 얼굴에 좌우 대칭으로 나타납니다. 그 원인으로는 크게 호르몬, 자외선, 유전이 있습니다.

기미의 치료법으로는 일상적인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약물치료가 흔하게 이용되고있으며 꾸준한 자외선 차단이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검버섯

검버섯은 평평하고 황갈색이나 갈색을 띄는 타원형의 피부반점이 피부 곳곳에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검버섯의 치료방법으로는 주로 동결 치료나 레이져 요법으로 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